개인회생

장기간 밀린 급여
생활비 부족

 

#40대 # 급여소득 # 월소득100만원이상 # 생활비 # 채무5천만원이상1억미만 # 채무탕감70%이상

도움이 될 유사한 사례

사건의 의뢰

의뢰인은 2018. 4. 재직 중이었던 회사의 경영악화로 급여 지급이 장기간 밀리게 되었습니다. 가장으로서 당장의 월세와 생활비가 부족했던 의뢰인은 비교적 대출이 쉽지만 이자가 높은 대부 업체 등에서 대출을 받아 생활비 및 대출이자를 지급하였습니다. 이러한 생활이 지속되고 회사는 회복 가능성이 보이지 않아 2019. 1. 퇴사했습니다. 퇴사 후 의뢰인은 다른 직장을 구하려고 했으나 쉽지 않았고 대출이자 변제능력이 확보되지 못해 지인의 도움을 받으며 생활해 왔습니다. 그 후 의뢰인은 노력 끝에 취직을 했지만 이미 커져버린 대출이자 및 원금을 갚기엔 부족하여 개인회생을 하고자 스타 법률사무소에 방문하셨습니다.

사건의 진행

1. 배우자의 소득에 대해 소명

배우자의 직업 및 소득을 밝히고 관련서류를 제출하라는 보정권고를 송달받았습니다. 의뢰인의 배우자는 미성년자녀 2명을 돌보기 위해 현재 무직이며 자녀들이 자라기 전까지 소득활동이 힘들다는 것과 관련 자료를 소명하였습니다.


2. 의뢰인 명의의 부동산 및 차량에 대해 소명

부동산이나 차량같은 재산은 처분하였으면 그 매매대금에 대해 소명을 해야합니다. 소명하지 않으면 청산가치에 반영되고 변제율이 대폭 상향하게 됩니다. 스타 법률사무소는 부동산과 차량의 매매대금을 각 표로 작성하였습니다. 부동산은 대부분 카드대금과 월세보증금에 사용되었고, 차량 매매대금은 생활비 및 대출 원금이자 납부에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정리표와 금융거래내역서를 첨부하여 소명한 결과 법원에서는 재산 반영없이 개인회생 개시결정을 내려주었습니다.


3. 의뢰인과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사건 진행 방향 제시


소득에 비해 채무가 많았던 의뢰인은 법원으로부터 월 평균 가용소득을 상향하라는 보정권고를 받았습니다. 스타 법률사무소에서는 의뢰인과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의뢰인에게 최적의 방향을 제시하였고, 협의 과정을 거쳐 재판부에 의뢰인의 현재의 상황을 전달하여 월 평균 가용소득을 소폭 상향하여 사건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월 가용소득과 변제율이 소폭 상향하였지만 21%라는 낮은 변제율로 개시 결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건의 결과

회사의 경영악화로 장기간 밀린 급여와 생활비가 부족하여 발생한 채무, 79% 탕감 성공


24시간 1:1 상담 24시간 1:1 상담
1644-1888
개인정보 수집에 
상담신청 상담신청